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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밍벨트,구동벨트

차동근 2024. 2. 15. 1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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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밍벨트와 구동벨트는 완전히 다른 겁니다.
타이밍벨트는 밸브 캠샤프트를 구동시키는 것이 제일 큰 목적이고 흡배기밸브의 개폐를 담당하는데, 끊어지면 타이 밍을 잃어버린 밸브를 피스톤이 때려서 밸브스템이 휘어집 니다.
또 피스톤 커넥팅로드와 베어링 또한 데미지를 입습니다.
(육안으로 확인이 안됨)
이 경우 엔진의 수명은 끝났다고 보는것이 보편적입니다.
타이밍 벨트는 상당히 내구성이 뛰어난데, 수명은 보통 20 만키로까지 봅니다만.. 급발진과 시내주행을 자주하면 반 으로 줄어듭니다.
상태 점검은 벨트가 뒤집어 지는 부분에 갈라진 미세틈이 보이면 바로 교체해야 합니다.
대개 타이밍벨트가 얼터네이터, 에어콘등을 같이 구동시키 기도 하며 (차정에 따라 다름) 좁은 공간으로 교환이 상당 히 어렵기때문에 한꺼번에 종합정비를 같이 하면 공임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오토텐셔너, 아이들 풀리 베어링도 동시에 교체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 이때가 가장 큰 정기점검 시기이므로 차를 오래 타기 원 한다면 각종 오일, 액체류, 냉각수, 떠모스탯, 필터, 워터펌 프, 냉각수 호스, 아이들플리 베어링, 오토텐셔너 베어링, 각종 오일씰, 타이밍 벨트및 구동벨트, 스파크플럭, HVT(점화코일), 자동트랜스미션 오일을 모두 바꾸는 작
업을 하면 10-15만은 또 무리없이 탈수있습니다.


여기에다 하체의 로워콘트롤암등 소모성 하체부품과 필요 에 따라 쇼바, 브레이크패드등을 교체하면 거의 신차급이 될겁니다.
자가정비를 할줄 아시는분은 하면되겠지만, 일반인들은 꼭 전문 정비소에 가서 정비 의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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