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이 경험하는 가장 흔한 질환 중의 하나가 바로 두통이라고 생각해요
워낙 흔하고 진통제하나로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하나의 질병으로 인식하기 보다... 그저 몸이 조금 불편한 상태로 생각하기 일쑤잖아요
하지만 두통은 신체에 이상이 있다는 것을 일차적으로 감지해주는 신호래요
마냥 무시할만 한 증상은 아니라고합니다...
내몸이 잘사는 법이라는 책에서 도 우리몸에 통증이오는 것은
우리몸 한구석이 좋지않다는 신호라네요...
그리고 진통제의 남용은 위와 간 등의 내부장기에 무리를 주고 또
자칫하면 우리 몸의 이상을 알리는 두통이라는 신호를 느끼지 못하게 되어
단순한 두통 이상의 병을 초래할 수 있는 거죠
두통이 잦으시다면 그 원인을 찾아내어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올바른 선택이라고 생각해요
그러니 병원이나 한의원을 방문하셔서 검사하시고 몸을 잘 보살펴 주는 것이 좋겠네요
두통의 원인과 뭐... 두통을 완화하는데 좋은 요법에관한 자료 올려드리고갈게요
두통치료와 함께 두통완화요법을 실천하시면 도움이될 것 같네요
두통의 원인
△소화기 장애
소화가 안돼 섭취한 음식물이 제대로 섞이지 못하면, 우리몸에 불필요한 수분이 담이 형성돼 혈행을 막아서 두통이 발생한다.또한 피를 만들지 못하거나 기운을 내지 못해서 두통이 오기도 한다.
△간기능 이상
무절제한 음주나 흡연, 과도한 스트레스, 독성이 강한 약물의 오남용과 방부제 첨가 음식의 과다섭취 등으로 간의 정상적인 해독기능이 상실되면 간에 나쁜 열이 쌓여 경락을 통해 머리로 올라가서 두통이 발생한다.
△순환기 장애
한의학에서 심장은 화기(火氣), 신장은 수기(水氣)라 한다. 그러나 이들의 부조화는 배꼽을 중심으로 위쪽은 화기가 모이고, 아래쪽은 찬기운이 뭉쳐 왼쪽은 소화가 잘 안되고 가슴이 답답하고, 어깨는 무겁고 뒷목이 뻣뻣하며 두통이 온다. 여기에 찬 음식을 많이 섭취하거나 몸을 찬 곳에 노출시키면 몸이 점차 차게 되면서 열은 상대적으로 위로 올라가 머리에 뭉쳐 두통이 온다.
△뇌진탕 증후군 어혈
교통사고뿐만 아니라 뇌에 충격을 줄 수 있는 여러가지 가해요인에 의해서도 유발될 수 있다. 두통가 피로감을 호소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생각이 잘 안나고 집중력이 떨어지며 잠이 너무 오거나 혹은 불면증이 생기고 신경질이 나며 예민해지는 여러가지 증상이 있다. 심하면 불안 우울증과 같은 정서장애를 동반하기도 하며 간혹 구역감이 나타날 때도 있으며 온몸이 쑤시며 아픈것이 날씨가 궂으면 더욱 심해지고 뭔가 자꾸 쇠약해지거나 얼굴이 검어지는 현상도 나타난다.
△어혈
각종 방사선 검사, 혈액 검사를 다 해보아도 아무 원인이 없다고 하는데 기분 나쁜 두통이 지속되거나 잠을 잘 수조차 없을 정도로 머리가 아프다면 그것의 원인은 바로 어혈이다. 한의학적으로 어혈은 생리적인 기능을 잃어버려 못쓰게 된 찌꺼기 혈액, 탁한 혈액(고지혈증), 더러운 혈액, 멍든 혈액(내부출혈) 모두를 총칭한다.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한 두통 증상
▪ 항상 두통이 일정 부위에 나타난다.
▪ 두통이 갑작스럽게 발생했고, 그 통증이 심하다.
▪ 두통의 발생 횟수가 평소보다 많아진다.
▪ 두통의 임상 증상이 변화했을 경우.( [ex]묵직하게 머리를 조이던 통증이 어느 날 송곳으 로 쑤시는 것처럼 아파온다.)
▪ 두통외에 팔다리 마비,감각이상,어지럼증, 발음이 안되거나 경련, 안구통증 또는 입 비틀 림 등의 증세가 동반될 때.
▪ 앉았다가 일어서거나 몸의 자세를 바꿀 때마다 두통이 있는 경우.
▪ 혼미함이나 의식을 잃는 경우가 동반되는 두통.
▪ 머리에 타박상을 받은 후 두통이 발생할 경우.
▪ 어린아이에게 반복되는 두통.
▪ 50세 이상에서 발생하는 두통
▪ 일상생활을 영위 할 수 없을 정도의 심한 두통.
두통완화에 좋은 지압법
① 머리 정 중앙부터 지압을 시작하여 가볍게 문지르고, 머리 옆면, 귀 위의 머리 부 분을 누르면 머리의 통증을 완화시키고 머리를 맑게 해주는데 도움이 된다. 이러 한 지압법은 편두통이나 머리나 목덜미의 뻐근한 통증을 없애주는데 도움이 된다.
② 목뒤에 머리 카락이 나는 부분을 마사지해준다. 이러한 방법은 어깨의 통증까지 있을때 해주면 좋다.
③ 목뒤에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을 눌러주면 뒷목이 결리고 몸이 쑤시는데 도움이 된다.
④ 어깨뼈의 위쪽을 꾹 눌러준다. 이러한 방법은 등의 통증을 완화시켜준다.
두통완화에 효과좋은 차
국화 두통 치료에 효과가 있다. 온포기 또는 꽃 5~6g을 1회분 기준으 로 달여서 1일 2~3회씩 4~5일 복용한다. 흔히 국화 주라고 이야기하는 국화를 술에 담근 것을 정기적으로 복용해도 효과가 있다.
모란 국화와 마찬가지로 모란도 두통 치료에 많이 쓰인다. 꽃이나 뿌리 껍질 5~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알약, 가루로 만들어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박하 사탕에 많이 들어가는 박하의 온포기 8~10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 거나 알약이나 가루로 만들어 1일 2~3회씩 1주일이상 복용한다.박하주로 만들어도 복용해도 좋다.
뽕나무 누에가 먹고 산다는 뽕나무의 잔가지 또는 뿌리 6~8g을 1회분 기 준으로 달이거알약 또는 가루로 만들어 1일 2~3 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합 니다. 술로 만들어 복용해도 좋다.
당귀 당귀에 천마를 첨가한 처방약을 복용하면 놀라운 효험을 볼 수 있다. 흔히 두통처방약으로 많이 들어가는 약재이다.
천궁 갖가지 원인으로 찾아오는 두통, 즉 감기로 오는 두통과 편두통, 고 혈압으로 생기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결명자 잘 낫지 않는 만성 두통으로 고생이 심할 때는 베개 속에 넣어 베 면 좋으며, 결명자를 갈아 낸 즙을 눈 초리 끝과 귀사이에 움푹 파여 있는 태양경혈에 발라 줘도 통증이 가라 앉는다. 결명자는 약재의 성질이 아주 차기 때문에 약간 볶아서 냉 사 를 없애주는 것이 좋다.
피마자 피마자와 유황을 같은 분량으로 섞은 뒤 찧은 다음 소금을 조금 넣고 태양혈(눈초리 끝과 귓바퀴 사이에 움푹 파여 있는 경혈) 부위에 붙이면 통증을 가라앉힐 수 있다. 특히 편두통이 있는 사람에게 좋다.
출처 : www.dutong1075.com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손보험 빠른청구 (2) | 2024.01.29 |
---|---|
민방위 교육 몇세까지 (0) | 2021.04.16 |
코로나19 위반수칙 신고 (0) | 2020.11.09 |
소노호텔 리조트 이벤트 (0) | 2020.11.04 |
opt 베터리 교체 고장. (0) | 2020.09.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