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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타이어 마모 종류 및 원인(타이어프로)

by 차동근 2020. 7.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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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마모는 타이어 수명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부주의 하거나 소홀한 관리를 할 경우 안전과 직결되어있어 운전자의 세심한 관심이 필요한데요. 오늘은 타이어 마모 종류와 그에 따른 관리법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타이어 마모

타이어 마모의 원인과 이상마모
타이어 마모는 운전자의 운전습관이나 주행 도로의 상태, 타이어 관리 방법, 타이어의 잘못된 장착, 서스펜션 및 림 손상, 토우 및 캠버 불량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타이어 이상마모란 주행 중 노면에 닿는 바퀴의 접지면인 트레드가 주행거리 혹은 사용기간에 따라 보통의 일반적인 마모상태를 크게 벗어나 급속도로 마모가 진행된 상태를 말합니다.
타이어 마모 체크 왜 중요한것일까요?
타이어의 마모가 심할 경우 빗길 주행시 배수성이 떨어져 제동력이 저하되거나 고속 주행 시 타이어 마모로 인해 내열성이 떨어져 펑 크 및 파손이 발생하는 등 마모된 타이어는 주행 중 운전자와 탑승자의 안전과 직결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타이어 마모도 체크를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마모의 종류 및
발생 원인과 관리 방법

숄더 마모
한쪽 숄더의 전체 혹은 일부가 원주 방향으로 마모되는것을 말합니다. 저공기압으로 운행하거나, 부적절한 조항축 토우 정렬, 구동측 트레일러축 정렬 불량, 현가장치(코일스프링, 스피링 부싱 등)의 이상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숄더 마모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이 경우 차륜 정렬 및 현가장치와 타이어 장착 상태를 점검하고 사용 환경에 맞게 적절한 공기압으로 조정한 후 운행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편측 마모(편마모)
타이어의 접지면이 한쪽으로 치우쳐, 치우친 방향이 마모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주요 원인으로는 차륜을 이루는 토우와 캠버의 불량을 꼽을 수 있으며 이 경우 현가장치 불량을 체크하고 차륜을 정렬하며 타이어 장착 상태를 점검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중심 마모
트레드의 중앙 부분이 양측 숄더 부분보다 빠르게 마모된 상태를 말합니다. 공기압이 과잉되었거나 표준 림 보다 폭이 작을 경우 생길 수 있는 증상이며 이 경우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고, 림 폭을 점검하며, 10,000km 이내에 위치 교환을 실시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대각 마모
트레드의 숄더부에서 반대쪽 숄더부까지 여러 각도로 마모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주로 휠 얼라인먼트 이상으로 인해 주로 후륜에서 발생되는 증상으로 휠 얼라인먼트 점검을 받아야하며 잔여 마모 한계선 깊이가 1.6mm 이하일 경우에는 교체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국부 마모
트레드의 부분마다 마모가 진행되는 현상을 말하며 주로 급제동에 의해 발생됩니다. 이 경우 급제동을 자제하며 타이어가 항상 적정 공기압을 유지할 수 있도록 공기압을 체크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오늘은 타이어 마모의 종류와 그에 따른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타이어 마모의 상태를 알면 차량 및 타이어에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를 알 수 있으며, 그에 따른 관리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사고는 예기치 않게 찾아오기때문에 미리미리 예방하는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타이어프로 공식 블로그
https://m.blog.naver.com/tirebank_cs/220975043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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