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허브베어링 증상 원인

by 차동근 2020. 7. 20.
반응형
SMALL


자동차 휠 베어링(허브베어링)문제 소음 증상

허브베어링 이상인지 먼저 판단하기전에 정확히 아는게중요한데 사설업체로가면 먼저 진단해줍니다.
운행을 해보고 소리를 듣거나 문짝을 열고 주행하며 웅거리는 소리늘 확인하기위해 정비사가 필사적으로 도와줍니다. 그러나 진단비가 발생하기에 먼저 운전자가 기본적으로 할수있는게 자키를 뛰워서 바퀴를 돌려보면 소리로알수도있습니다. 타이어마모가 잘못 일어나도 웅거리는소리가 비슷하게 나니 타이어도 정확히 확인을 먼저해보는것이 좋습니다.

소리로 알수있는 자동차 고장 진단 중 휠 베어링(허브베어링) 손상 시 주행 중 소음 발생 및 가속 및 출력 부족현상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휠 베어링은 허브 베어링이라고도 불리며, 자동차가 구동할 때 차의 무게를 지탱하고 바퀴축의 마찰을 최소한으로 줄이면 서 바퀴의 회전을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휠 베어링은 고속으로 회전할 뿐만 아니라 자동차의 하중을 모두 받기 때문에 아주 고강도로 제작되며, 자동차 서스펜션 의 아주 중요한 부품입니다.
운전을 할 때 일정속도 이상의 속도로 주행할때 차에서 웅웅 하는 소리 비행기나 헬리콥터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휠 베어링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은데요 그럼 휠 베어링의 고장원 인과 증상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휠 베어링(허브베어링) 고장 이유
차량이 오래되어 허브베어링 윤활유(구리스)가 변질 또는 제 기능을 못해 베어링이 마모가 심해지거나 특정 부위에 큰 충 격이 가해져 베어링과 베어링 사이의 베어링 사라에 흠집이 가거나 베어링이 깨진 경우가 있습니다.

휠 베어링(허브베어링) 고장 증상
휠 베어링은 고장이 나면 바퀴축(고장난 쪽)에서 저음의 ‘윙윙 ’ 또는 ‘웅’ 하는 소리가 납니다. 이 때 나는 소리는 자동차가 좌/우회전하는 경우, 속도와 무관하게 일정하게 소리를 내기 도 하고, 순간 더 커지거나 사라지기도 합니다. 소음은 회전속 도에 따라서 변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주로 사람에 따라서는 헬리콥터의 프로펠러 음이 난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ABS가 장착된 차량의 경우, 베어링 파손되면 바퀴축의 회전 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휠 스피드 센서가 신호를 제대로 읽 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하여 계기판에 ABS 경고등이 들어 오 기도 합니다.
자동차 보고서에 따르면 차에서 이상한 소리가 난다고 점검을 의뢰한 운전자의 차량 중 51%에 해당되는 차량에서 휠 베어 링에 문제가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만약 바퀴 축에서 이상한 소리가 난다면 베어링을 한번 의심해 보시기 바랍니다.

허브베어링 불량 점검
리프트로 차체를 올려 바퀴를 돌려서 한바퀴 정도만 돌고 멈 추지만, 베어링에 문제가 있다면 잘 돌아갈 수 있습니다. 바퀴 를 잡고 앞뒤로 흔들어 유격과 흔들림이 있으면 베어링 문제 일 수 있습니다.
자동차의 4군데 바퀴에는 모두 하나씩의 허브 베어링이 조립 됩니다. 자동차의 무게와 주행 중 노면의 충격 등에 시달리며 결국에는 베어링의 손상이 찾아옵니다. 허브베어링의 이상 증 상은 역시 주행 중 소음 발생입니다.

허브베어링이 손상되면 소음이 나며 심하게 진행되면 바퀴의 흔들림이 생길 것이며 그 단계를 넘어서면 바퀴가 주행 중 빠 져버리는 불상사도 생길텐데요 이상한 소리가 나면 미루지 마 시고 빠른 시일 내에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LIST